호스트 및 게스트 이용정책

제 1조(목적)

본 정책은 (주)핸디즈(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플라트 라이프(plott LIFE)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호스트와 게스트의 기본원칙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정책은 서비스 이용약관을 보완하며, 해당 약관에서 정의한 용어를 준용합니다. 정의되지 않은 용어는 본 정책 제2조에 따릅니다.

제 2조(용어의 정의)

1. “호스트”는 “플랫폼”을 통하여 게스트에게 방을 제공하는 등 단기 임대차계약의 체결 및 이행을 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2. “게스트”는 “플랫폼”을 통하여 호스트가 제공하는 방을 이용하기 위하여 단기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자를 의미합니다.
3. “보증금”은 게스트가 숙소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손해배상 또는 미납금 등을 담보하기 위하여 제공하는 금전을 의미합니다.
4. “실이용금액”은 게스트가 실제 부담하는 임대료와 관리비, 공과금 등을 합산한 금액을 의미합니다.
5. “계약수수료”는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가로 부과하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6. “퇴실청소비”는 게스트의 퇴거 이후 청소와 정리 등을 위하여 호스트가 부과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7. “임대료”는 “호스트”가 방 제공의 대가로 책정한 사용 요금을 말합니다.
8. “관리비”는 호스트가 게스트에게 임대료 외 청구할 수 있는 금액(공용시설의 유지/운영 등에 소요되는 비용, 전기, 수도, 가스 인터넷 요금 등)을 말합니다. 관리비의 세부 내역은 “호스트”가 설정한 개별 규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 3조(계약 절차 및 결제)

1. “호스트”와 “게스트”는 다음 절차를 거쳐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2. 방 및 이용기간 선택
  3. 게스트의 계약 요청
  4. 호스트의 승인
  5. 게스트의 결제 진행

2. 계약은 “호스트”의 설정 내지 “회사”의 정책에 따라 1주 단위 또는 1개월(4주) 단위로 가능하며, 최대 이용 가능 기간은 20주입니다. 20주를 초과하여 이용을 원할 경우 새로운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3. 결제는 카드 결제로만 진행하며, 결제 완료 시 해당 방과 이용기간에 대한 “호스트”와 “게스트” 간 계약이 성립된 것으로 봅니다.
4. “게스트”가 결제를 완료하는 경우, 게스트는 “회사”의 약관, 본 정책, 호스트가 사전에 고지한 조건 및 환불 규정 등을 충분히 검토·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5. “회사”는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에 따른 이용료를 부과할 수 있습니다.
6. 별도의 서면 임대차계약서는 발행되지 않으며, “서비스” 내 계약정보 제공으로 이를 갈음합니다.
7. 계약 시 “게스트”가 지급한 보증금은 “회사”가 예치하며, 계약 종료 후 “호스트”의 퇴거 확인을 기점으로 영업일 2일 이내 “게스트”에게 환급합니다. 다만, 시설 파손·훼손 등으로 “호스트”가 보상을 요청할 경우, “회사”는 보증금 반환을 최대 10일까지 유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당사자의 합의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르며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회사”는 제출된 증빙을 바탕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8. “게스트”의 퇴거 후 “호스트”의 퇴거 확인 처리 또는 “회사”에 별도의 통보 없이 3일이 경과한 경우(퇴거일 포함) “회사”는 즉시 보증금을 “게스트”에게 반환할 수 있습니다.

제 4조(계약 취소 및 환불)

1. “플랫폼”의 취소 및 환불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스트”와 “게스트”는 아래 환불 규정을 준수 합니다.
1) 입주일 15일 이전: 임대료 100% 환불
2) 입주일 14일~8일 전: 임대료 80% 환불
3) 입주일 7일~1일 전: 임대료 60% 환불
4) 입주일 당일: 환불 불가
2. 관리비, 퇴거 청소비, 보증금, 계약 수수료의 경우 입주일 1일 전까지 취소하는 경우 전액 환불됩니다.
3. “게스트”는 계약 시작일 전날(입주일 전일 23:59까지)까지 계약을 취소할 수 있으며, 취소 시 본 조에서 정한 위약금 또는 패널티 등이 부과됩니다. 입주일 이후에는 “게스트”의 일방적 취소가 불가하며, 취소를 원하는 경우 “호스트”와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4. “호스트”가 부득이하게 계약 시작일 전날(입주일 전일 23:59까지)까지 계약을 취소하는 경우, “게스트”는 총 결제금액을 전액 환불받습니다. 이 경우 “호스트”는 본 조 제1항의 기준을 준용하여 동일한 범위의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5. 입주일 이후에는 “호스트”의 일방적 취소가 불가하며, 취소를 원하는 경우 “게스트”와의 협의가 필요합니다.
6. “회사”는 취소 발생일로부터 10일 이내 환불 처리하며, 결제수단에 따라 추가 시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제5조 (게스트의 의무와 권리)

1. “게스트”는 방 이용 시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다하여야 하며, 방 내지 시설 등을 훼손하거나 무단 변경해서는 안 됩니다.
2. “게스트”는 불법행위 금지 등 사회통념상 필수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3. “게스트”는 “호스트”의 동의 없이 방을 제3자에게 전대하거나 영리·불법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4. “게스트”는 긴급 상황(화재, 범죄, 중대한 설비 고장 등) 발생 시 즉시 “호스트”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5. “게스트”는 계약기간 동안 방을 이용할 권리를 가집니다.
6. “게스트”는 방의 상태에 중대한 하자가 있는 경우, 수리·대체·환불 등 “호스트”에게 적절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7. 본 조의 규정은 당사자들의 편의를 위해 “회사”가 정한 일반 사항이며, “호스트”가 계약 전 명확히 고지한 개별 정책이 있는 경우, 그 정책이 본 조에 우선합니다.

제6조 (호스트의 의무와 권리)

1. “호스트”는 방 정보를 자신의 책임 하에 사실에 맞게 제공해야 하며, 허위, 과장 광고를 해서는 안 됩니다.
2. “호스트”는 방을 청결한 상태로 제공하고, 전기·수도·가스 등 필수 설비가 정상 작동하도록 유지 합니다.
3. 방 이용에 중대한 하자가 발생한 경우, “호스트”는 즉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4. “호스트”는 “게스트”의 합리적인 요구에 성실히 응대해야 하며, 사전 동의 없이 계약 기간 중 방에 출입할 수 없습니다.
5. “게스트”가 계약을 위반하거나 방을 손상한 경우, “호스트”는 계약 해지·퇴거 요구·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7. 본 조의 규정은 당사자들의 편의를 위해 “회사”가 정한 일반 사항이며, “호스트”가 계약 전 명확히 고지한 개별 정책이 있는 경우, 그 정책이 본 조에 우선합니다.

제7조 (플랫폼의 역할)

1. “회사”는 “플랫폼”을 통하여 “호스트”와 “게스트” 간 단기 임대차계약의 체결을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시스템과 기술적 인프라를 제공하는 통신판매중개자에 불과합니다.
2. “회사”는 공인중개사법상 중개업자가 아니며, “호스트” 또는 “게스트”의 보증인 등이 아닙니다. 따라서 개별 계약의 성립, 유효, 이행 등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계약 조건의 협상, 조정, 변경 등에 관여하지 않으며, “호스트”가 등록한 방의 정확성, 진실성에 대한 확인의무나 보증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또한, “게스트”에게 현장 안내를 제공하는 등의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4. 천재지변, 전쟁, 전염병, 정부 규제, 통신 장애 등 불가항력 사유로 인한 “서비스” 중단에 대해서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플랫폼”을 통하지 않고 “호스트”와 “게스트”가 직거래(별도 계좌 송금 등)를 한 경우, 그로 인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제8조 (정책의 변경)

본 정책의 상세 내용은 별도의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 정책은 2025년 10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